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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딩 테스트, 2020 카카오 문제 1

yeTi 2020. 3. 17. 13:31

코딩 테스트, 2020 카카오 문제 1

안녕하세요. yeTi입니다.
오늘은 2020년 카카오의 신입을 대상으로하는 코딩 테스트의 문제를 풀어보고자 합니다.

문제 및 해설은 2020 신입 개발자 블라인드 채용 1차 코딩 테스트 문제 해설에 기재되어 있는데 스스로 풀어보고 회고해보는 시간입니다.

7개의 문제 중 1번 문제를 풀어봤습니다. 개인적으로 어렵게 느껴졌는지 풀이하는데 2시간이나 걸렸네요.ㅜ

채점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 정확성: 100.0
  • 합계: 100.0 / 100.0

문제 설명

데이터 처리 전문가가 되고 싶은 어피치는 문자열을 압축하는 방법에 대해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최근에 대량의 데이터 처리를 위한 간단한 비손실 압축 방법에 대해 공부를 하고 있는데, 문자열에서 같은 값이 연속해서 나타나는 것을 그 문자의 개수와 반복되는 값으로 표현하여 더 짧은 문자열로 줄여서 표현하는 알고리즘을 공부하고 있습니다.
간단한 예로 aabbaccc의 경우 2a2ba3c(문자가 반복되지 않아 한번만 나타난 경우 1은 생략함)와 같이 표현할 수 있는데, 이러한 방식은 반복되는 문자가 적은 경우 압축률이 낮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abcabcdede와 같은 문자열은 전혀 압축되지 않습니다. 어피치는 이러한 단점을 해결하기 위해 문자열을 1개 이상의 단위로 잘라서 압축하여 더 짧은 문자열로 표현할 수 있는지 방법을 찾아보려고 합니다.

예를 들어, ababcdcdababcdcd의 경우 문자를 1개 단위로 자르면 전혀 압축되지 않지만, 2개 단위로 잘라서 압축한다면 2ab2cd2ab2cd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다른 방법으로 8개 단위로 잘라서 압축한다면 2ababcdcd로 표현할 수 있으며, 이때가 가장 짧게 압축하여 표현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다른 예로, abcabcdede와 같은 경우, 문자를 2개 단위로 잘라서 압축하면 abcabc2de가 되지만, 3개 단위로 자른다면 2abcdede가 되어 3개 단위가 가장 짧은 압축 방법이 됩니다. 이때 3개 단위로 자르고 마지막에 남는 문자열은 그대로 붙여주면 됩니다.

압축할 문자열 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위에 설명한 방법으로 1개 이상 단위로 문자열을 잘라 압축하여 표현한 문자열 중 가장 짧은 것의 길이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사항

  • s의 길이는 1 이상 1,000 이하입니다.
  • s는 알파벳 소문자로만 이루어져 있습니다.

입출력 예

s, result

  • "aabbaccc", 7
  • "ababcdcdababcdcd", 9
  • "abcabcdede", 8
  • "abcabcabcabcdededededede", 14
  • "xababcdcdababcdcd", 17

입출력 예에 대한 설명

입출력 예 #1

문자열을 1개 단위로 잘라 압축했을 때 가장 짧습니다.

입출력 예 #2

문자열을 8개 단위로 잘라 압축했을 때 가장 짧습니다.

입출력 예 #3

문자열을 3개 단위로 잘라 압축했을 때 가장 짧습니다.

입출력 예 #4

문자열을 2개 단위로 자르면 abcabcabcabc6de 가 됩니다.
문자열을 3개 단위로 자르면 4abcdededededede 가 됩니다.
문자열을 4개 단위로 자르면 abcabcabcabc3dede 가 됩니다.
문자열을 6개 단위로 자를 경우 2abcabc2dedede가 되며, 이때의 길이가 14로 가장 짧습니다.

입출력 예 #5

문자열은 제일 앞부터 정해진 길이만큼 잘라야 합니다.
따라서 주어진 문자열을 x / ababcdcd / ababcdcd 로 자르는 것은 불가능 합니다.
이 경우 어떻게 문자열을 잘라도 압축되지 않으므로 가장 짧은 길이는 17이 됩니다.

문제 풀이

문제 해결 전략

문제를 보면 궁극적으로 하고자 하는것은 String에서 연속되는 Char를 찾는 것입니다.

하지만 Char의 길이가 가변적인데 1개 부터 String1/2까지만 비교해야합니다.

논리적으로 가변적인 Char를 처리하기 위해 Window라는 개념을 도입하였고, Window를 움직이는 효과를 주기 위해 Cursor라는 개념을 추가했습니다. 그래서 Window로 비교하고자 하는 영역을 설정한 후 Cursor로 옆으로 이동하며 다음 Char와 비교하는 개념입니다.

여기에 비교하는 로직을 추상화하기 위해 Compare라는 개념을 추가하여 두 Char를 비교하고 비교시 필요한 정보들을 가지도록 했습니다.

구현 코드

class Solution {
    public int solution(String s) {
        int answer = 0;

        if (s.length() < 2) {
            return s.length();
    }

        // 1 ~ s의 절반이하(/2)까지 비교를 해본다.
        // 커서와 window가 필요하고 window를 커서가 증가시키면서 동일한 문자열이 있는지 비교한다.
        // 문자열의 종류가 달라지면 압축문자열로 치환한다.

        Window window = new Window(s);

        for (int i = 0; i < window.getMaxWindowSize(); i++) {
            window.setWindowSize(i+1);
            Cursor cursor = new Cursor(window);
            String compressString = "";

            Compare compare = new Compare();
            while (cursor.hasNext()) {
                int position = cursor.next();

                if (window.isCurrentStringOverflow(position)) {
                    compressString += window.getCurrentString(position);
                    compare.init();
                    break;
                }
                compare.setValues(window.getCurrentString(position), window.getNextString(position));

                if (compare.isEqual()) {
                    compare.addCount();
                } else {
                    compressString += compare.getCompress();
                    compare.init();
                }
            }

            if (answer == 0) {
                answer = compressString.length();
            } else if (answer > compressString.length()) {
                answer = compressString.length();
            }
        }

        return answer;
    }

    class Compare {
        private String firstString;
        private String secondString;
        private int count = 1;

        public void setValues(String firstString, String secondString) {
            this.firstString = firstString;
            this.secondString = secondString;
        }

        public void init() {
            count = 1;
            firstString = "";
            secondString = "";
        }
        public boolean isEqual() {
            return firstString.equals(secondString);
        }

        public void addCount() {
            count++;
        }

        public String getCompress() {
            String value = firstString;
            if (count > 1) {
                value = count + value;
            }
            return value;
        }
    }

    class Cursor {
        private Window window;
        private int position = -1;

        public Cursor(Window window) {
            this.window = window;
        }

        public boolean hasNext() {
            int nextCursor = position + window.getWindowSize();
            if (nextCursor < window.getTargetLength()) {
                return true;
            }
            return false;
        }

        public int next() {
            if (position < 0) {
                position = 0;
            } else {
                position += window.getWindowSize();
            }

            return position;
        }
    }

    class Window {
        private String target;
        private int windowSize;

        public Window (String s) {
            this.target = s;
        }

        public int getTargetLength() {
            return target.length();
        }
        public int getWindowSize() {
            return windowSize;
        }

        public int getMaxWindowSize() {
            return target.length() / 2;
        }

        public void setWindowSize(int windowSize) {
            this.windowSize = windowSize;
        }

        public String getCurrentString(int position) {
            if ((position + this.windowSize) > target.length()) {
                return this.target.substring(position);
            }
            return this.target.substring(position, position+this.windowSize);
        }
        public String getNextString(int position) {
            int start = position + this.windowSize;
            int finish = start + this.windowSize;

            if (finish > target.length()) {
                return "";
            }
            return this.target.substring(start, finish);
        }
        public boolean isCurrentStringOverflow(int position) {
            if ((position + this.windowSize) > target.length()) {
                return true;
            }
            return false;
        }
    }
}

회고

Window클래스에서 함수 호출시 position을 반복적으로 파라메터로 입력하는 부분이 있는데, 이를 내재화 하면 인터페이스가 좀 더 간결해 질것같습니다.

Compare클래스가 존재하기는 하지만 실재 함수를 사용할 때는 필요한 파라메터를 받아서 처리하므로 클래스의 역할이 약한거 같아 이를 보완하면, 주요 로직이 좀 더 간결해 질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