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동사니

ChatGPT의 활용 (feat. OOAD vs OOP) 본문

IT/AI

ChatGPT의 활용 (feat. OOAD vs OOP)

yeTi 2023. 8. 14. 14:38

안녕하세요. yeTi입니다.
ChatGPT의 활용법 (feat. 정보수집 방식의 전환) 에서 ChatGPT의 쓰임새를 인식하고 ChatGPT를 활용하여 궁금증을 해소한 예시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더하여 Microsoft에서 개발한 Bing AI와 비교하여 답변의 차이를 확인하고자 합니다.

문답

객체 지향 분석 및 설계(OOAD)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OOP)과 다른 점은 뭐야?

객체 지향 분석 및 설계(OOAD)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OOP)은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서로 다르지만 밀접하게 관련된 두 가지 개념입니다. 두 개념의 차이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객체 지향 분석 및 설계(OOAD):
    OOAD는 객체 지향 원칙과 방법론을 사용하여 소프트웨어 시스템을 분석하고 설계하는 프로세스입니다. 문제 도메인을 이해하고, 객체 또는 엔티티, 관계 및 동작을 식별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OOAD에는 요구 사항 수집, 시스템 모델링, 클래스 계층 구조 설계, 객체 간 상호 작용 정의와 같은 여러 활동이 포함됩니다. OOAD의 목표는 소프트웨어 시스템을 구현하기 전에 청사진 또는 설계를 만드는 것입니다.

    OOAD의 주요 특징:

    • 시스템 모델링 및 설계에 중점을 둡니다.
    • 객체, 객체 간의 관계 및 동작을 식별하는 데 관심이 있습니다.
    • 시스템에 대한 높은 수준의 설계 또는 청사진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 설계를 시각화하고 문서화하기 위해 UML(통합 모델링 언어)과 같은 기술을 사용합니다.
  2.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OOP):
    OOP는 객체와 클래스의 개념을 기반으로 소프트웨어를 구현할 수 있는 프로그래밍 패러다임입니다. 데이터와 동작을 재사용 가능한 객체로 구성하는 코드 작성에 중점을 둡니다. OOP에서 객체는 속성(데이터)과 메서드(동작)를 사용하여 정의되는 클래스의 인스턴스입니다. Java, C++, Python과 같은 OOP 언어는 캡슐화, 상속, 다형성 등의 기능을 제공하여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을 지원합니다.

    OOP의 주요 특징:

    • 코드 작성과 디자인 구현에 중점을 둡니다.
    • 객체를 생성하고 그 동작을 정의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 캡슐화, 상속, 다형성과 같은 개념을 지원합니다.
    • 객체 지향 기능을 기본적으로 지원하는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합니다.

요약하자면, OOAD는 소프트웨어 시스템을 분석하고 설계하는 프로세스이며, OOP는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하여 설계를 실제로 구현하는 것입니다. OOAD는 높은 수준의 설계 결정과 시스템 모델링에 중점을 두는 반면, OOP는 코드를 작성하고 객체의 동작을 정의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그렇다면 개발 활동에서 수행하는 디자인 활동은 OOAD 또는 OOP 범주에 속해?

소프트웨어 개발의 설계 활동은 일반적으로 객체 지향 분석 및 설계(OOAD)의 범주에 속합니다. 이러한 활동에는 문제 도메인을 분석하고, 객체를 식별하고, 객체 간의 관계와 동작을 정의하고, 소프트웨어 시스템에 대한 높은 수준의 설계 또는 청사진을 만드는 작업이 포함됩니다.

설계 단계에서는 UML(통합 모델링 언어)과 같은 기술을 사용하여 시스템 내 개체의 구조와 상호 작용을 시각화하는 다이어그램을 만들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클래스 다이어그램, 시퀀스 다이어그램, 상태 다이어그램 및 시스템 설계를 이해하고 표현하는 데 도움이 되는 기타 모델을 만드는 것이 포함됩니다.

설계 단계가 완료되고 시스템의 구조, 동작 및 관계를 명확하게 이해했다면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하여 코드를 작성하는 구현 단계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이 단계에서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OOP)이 등장합니다.

요약하자면, 시스템 모델링, 클래스 계층 구조 생성, 객체 상호 작용 정의와 같은 설계 활동은 객체 지향 분석 및 설계(OOAD)의 범주에 속합니다. 코드를 사용하여 설계를 실제로 구현하는 것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OOP)의 영역입니다.

OOAD가 개발 활동 전반의 설계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면, 이미 객체 지향 구조를 가지고 있다는 것인데 OOP의 의미는 뭘까?

객체 지향 분석 및 설계(OOAD)는 높은 수준의 시스템 모델링과 설계 결정에 중점을 두는 반면,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OOP)은 프로그래밍 언어로 해당 설계를 구현하고 실행할 수 있는 수단을 제공합니다. 다음은 객체 지향 설계에도 불구하고 OOP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몇 가지 포인트입니다:

  1. 구현: OOAD는 소프트웨어 시스템에 대한 높은 수준의 설계 또는 청사진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되지만 구체적인 구현 세부 사항은 제공하지 않습니다. OOP는 설계를 실행 가능한 코드로 변환하는 데 필요한 구문, 언어 기능 및 구성을 제공하여 이러한 격차를 메웁니다. OOP를 사용하면 클래스를 정의하고, 객체를 생성하고, 메서드를 사용하여 동작을 구현하고, 상속 및 다형성과 같은 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2. 코드 구성: OOP는 모듈화되고 체계적인 코드 구조를 장려합니다. 관련 데이터와 동작을 클래스로 캡슐화하여 시스템에서 엔티티를 명확하고 구조적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모듈화는 코드 가독성, 재사용성, 유지보수성을 개선하여 소프트웨어를 더 쉽게 개발, 테스트 및 업데이트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3. 추상화 및 캡슐화: OOP는 추상화 및 캡슐화 원칙을 지원합니다. 추상화를 사용하면 필수적인 특성에 집중하고 불필요한 구현 세부 사항을 숨길 수 있습니다. 캡슐화는 데이터와 동작을 객체 내에 함께 묶어 잘 정의된 인터페이스를 통해 데이터 무결성과 제어된 액세스를 제공합니다. OOP 언어는 이러한 원칙을 적용하여 재사용 가능한 모듈식 코드를 만들 수 있습니다.

  4. 상속과 다형성: OOP는 상속 기능을 제공하여 기존 클래스에서 파생하여 새로운 클래스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는 코드 재사용을 용이하게 하고 모듈성을 촉진하며 "is-a" 관계를 표현할 수 있게 해줍니다. OOP의 또 다른 기본 개념인 다형성은 서로 다른 클래스의 객체를 상호 교환적으로 처리할 수 있게 하여 유연성과 확장성을 향상시킵니다.

  5. 동적 동작: OOP 언어는 메서드와 런타임 바인딩을 통해 동적 동작을 위한 메커니즘을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객체는 특정 클래스 또는 런타임 상태에 따라 다른 동작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동적 동작은 유연하고 적응력이 뛰어난 대화형 소프트웨어 시스템을 구축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요약하면, OOAD는 높은 수준에서 시스템을 설계하고 모델링하는 데 중점을 두는 반면, OOP는 이러한 설계를 실행 코드로 변환하는 데 필요한 도구와 언어 기능을 제공합니다. OOP는 객체 지향 설계를 구현하고 강력하고 유지 관리 가능한 소프트웨어 시스템을 구축하는 데 필수적인 코드 구성, 추상화, 캡슐화, 상속, 다형성 및 동적 동작을 지원합니다.

OOAD는 높은 수준의 시스템 설계 및 모델링에 초점을 맞추고, OOP는 이러한 설계를 실행 가능한 코드로 변환하는 데 필요한 도구와 언어 기능을 제공한다는것이 이해가 잘되네. 그렇다면 OOP라는 개념은 Alan Kay에 의해 처음 만들어졌는데, OOAD의 배경은 뭐야?

객체 지향 분석 및 설계(OOAD)라는 개념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OOP)의 자연스러운 확장으로 등장했으며 1980년대와 1990년대에 각광을 받았습니다. OOP가 주로 소프트웨어 개발의 구현 및 코딩 측면에 중점을 두었다면, OOAD는 소프트웨어 개발 수명 주기의 초기 단계, 특히 분석 및 설계 단계를 다루는 것을 목표로 했습니다.

OOAD의 배경은 몇 가지 영향력 있는 방법론과 아이디어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습니다. 다음은 몇 가지 주요 기여자와 영향력입니다:

  1.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OOP): OOAD의 기초는 OOP에 있습니다. 엔티티를 데이터와 동작을 가진 객체로 표현하는 개념은 OOP에서 시작되었습니다. OOP를 개척한 Simula 67 및 Smalltalk와 같은 초기 프로그래밍 언어는 나중에 분석 및 설계 활동으로 확장된 기본 개념과 원칙을 제공했습니다.

  2. 부크 방법: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분야의 저명한 인물인 그레이디 부치(Grady Booch)는 1980년대에 부치 방법을 개발했습니다. 이 방법은 객체 지향 접근 방식을 사용하여 소프트웨어 시스템을 분석하고 설계하기 위한 모델과 표기법을 만드는 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부흐 방법은 클래스 다이어그램, 객체 다이어그램, 협업 다이어그램과 같은 개념을 도입했으며, 이는 OOAD 커뮤니티에서 널리 채택되었습니다.

  3. 객체 지향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OOSE): 1980년대 후반에 이바르 제이콥슨이 개발한 OOSE 방법론은 OOAD의 개념을 더욱 발전시켰습니다. 이 방법론은 요구 사항 수집을 위한 사용 사례의 사용을 강조하고 시스템 동작을 표현하기 위한 동적 모델을 만들기 위한 지침을 제공했습니다. OOSE는 사용 사례 다이어그램, 상호 작용 다이어그램, 상태 머신 다이어그램과 같은 개념을 도입했습니다.

  4. 통합 모델링 언어(UML): UML은 OOAD의 표준화 및 대중화에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UML은 1990년대에 Grady Booch, James Rumbaugh, Ivar Jacobson에 의해 처음 개발되었으며, 이들은 각자의 방법론(Booch 방법, 객체 모델링 기법 및 OOSE)을 통합하여 통합 모델링 언어를 만들었습니다. UML은 객체 지향 분석 및 설계를 시각화하고 문서화하기 위한 표준화된 표기법과 다이어그램 세트를 제공했습니다.

이러한 방법론과 개념은 객체 지향 접근 방식의 이점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서 소프트웨어 시스템을 분석, 설계 및 문서화하기 위한 체계적인 프로세스로 OOAD가 공식화되고 채택되게 되었습니다. OOAD는 시스템 내 객체의 높은 수준의 구조, 동작 및 상호 작용을 포착하여 복잡한 소프트웨어 프로젝트를 더 잘 이해하고, 소통하고, 구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Bing AI와 비교 (대화 스타일: 균형 잡힘)

객체 지향 분석 및 설계(OOAD)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OOP)과 다른 점은 뭐야?

안녕하세요, 빙입니다. OOAD와 OOP는 서로 연관성이 있지만 다른 개념입니다. OOAD는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¹을 적용하여 애플리케이션, 시스템 또는 비즈니스를 분석하고 설계하기 위한 기술적 접근 방식입니다. OOP는 데이터와 동작을 서로 상호 작용할 수 있는 객체로 구성하는 프로그래밍 패러다임입니다². OOAD는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객체 모델을 생성하는 데 도움이 되며, OOP는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하여 객체 모델을 구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³. 질문에 대한 답이 되었나요?

출처: 빙과의 대화, 2023. 8. 14.
(1) 객체 지향 분석 및 설계 - 위키백과. https://en.wikipedia.org/wiki/Object-oriented_analysis_and_design.
(2)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 위키백과. https://en.wikipedia.org/wiki/Object-oriented_programming.
(3) 객체 지향 분석 및 설계란 무엇이며 어떻게 사용하는가 - 에어브레이크. https://blog.airbrake.io/blog/design-patterns/object-oriented-analysis-and-design.

OOP라는 개념은 Alan Kay에 의해 처음 만들어졌는데, OOAD의 배경은 뭐야?

검색 결과에 따르면, OOAD는 1980년대 후반과 1990년대 초반에 소프트웨어 개발에 OOP를 적용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과 기술의 조합으로 등장했습니다¹². OOAD의 영향력 있는 인물로는 피터 코드, 레베카 위르프-브록, 그레이디 부치, 제임스 럼보, 아이바 제이콥슨¹²⁴ 등이 있습니다. 이들은 UML, OMT와 같은 시각적 모델링 언어와 RUP, OOSE¹²³⁴와 같은 방법론의 개발에 기여했습니다. 더 알고 싶은 것이 있나요?

출처: 빙과의 대화, 2023. 8. 14.
(1) 역사 | 객체지향 분석 및 설계 | InformIT. https://www.informit.com/articles/article.aspx?p=360440&seqNum=8.
(2) OOAD - 퀵 가이드 | 튜토리얼포인트. https://www.tutorialspoint.com/object_oriented_analysis_design/ooad_quick_guide.htm.
(3) 객체 지향 디자인 - 위키피디아. https://en.wikipedia.org/wiki/Object-oriented_design.
(4) 객체 지향 분석 및 설계-위키 백과. https://en.wikipedia.org/wiki/Object-oriented_analysis_and_design.

결론

객체 지향 분석 및 설계(OOAD)의 개념을 처음 접했을 당시에는 뜬구름 잡는 얘기마냥 전혀 감이오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시간을 가지고 천천히 생각해본 결과 OOAD 라는 개념이 이미 익숙하게 하는 설계활동에 녹아 있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분석 대상을 개체와 하여 데이터와 행동으로 분석하고 UML 기법으로 그려보고 이를 기반으로 대화하는 일렬의 방식이 이미 객체 지향적인 사고를 기반으로 분석하고 설계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번 기회로 익숙하게 사용하던 설계 기법이 특정 패러다임을 사용하고 있었다는 것을 의식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고, 개념적 모델인 OOAD 와 구현 패러다임인 OOP 도 다르다는 것을 인식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이어지는 생각으로 에릭 에반스의 도메인 주도 설계(DDD) 에서도 개념 모델과 설계가 구현과 불일치할 수 있다고 말하는 부분에서 OOAD 와 OOP 를 다른 범주로 생각하는게 맞다고 느꼈습니다.

이전 활용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