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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동사니
안녕하세요. yeTi입니다.오늘은 소프트웨어의 생성성 향상이라는 활동을 지난 1년동안 시험해보면서 깨달은 시행착오를 기록합니다.생산성을 바라보는 바탕지식 근로자의 생산성을 어떻게 끌어올릴 것인가(上)지식 근로자의 생산성을 어떻게 끌어올릴 것인가(下)지식 서비스 직무에서 성과는 품질을 의미한다. - 지식 근로자의 생산성을 어떻게 끌어올릴 것인가(下) 中생산성을 높이는 데 무엇이 효과가 있는가? - 지식 근로자의 생산성을 어떻게 끌어올릴 것인가(下) 中훈련은 학습의 시작일 뿐이며 훈련의 가장 큰 이점은 무언가 새로운 것을 배우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이미하고 있는 것을 더 잘하게 되는 것이다. - 박문호 박사님지식 노동 산업에서 생산성은 지식 노동자들에 기반하고 지식 노동자들에게 생산성이란 품질 ..
안녕하세요. yeTi입니다. 오늘은 드러내는 용기로 서로간에 경계를 인식하는 불편한 상황을 만들고 이를 기회로 전환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어 이를 기록하고자 합니다. 문제 인식 작년 12월부터 4명 규모의 백엔드 파트 리더를 맡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안타깝게도 판매할 수 있는 제품을 줘야하지 않느냐는 피드백과 개발 속도가 너무 느리다는 피드백을 CBT 상황부터 꾸준하게 들어왔습니다. 그래서 품질 이슈와 개발 속도 이슈를 XP의 단순성의 가치를 따르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생각하여 기획의 범위를 줄여 개발 범위를 줄임으로써 해결해보고자 시도했습니다. 대실패 XP의 단순성에 기반한 개발 범위를 줄이려는 시도는 대실패하여 제품의 릴리즈 연기에 이르게 되었습니다. 이유는 기능적으로 부족함에 따라 판매할 수 있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