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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SS] 연관규칙 분석을 활용한 화장품 구매 패턴 분석 본문
안녕하세요. yeTi입니다.
오늘은 SPSS(Statistical Package for the Social Sciences) 를 활용하여 연관규칙 분석을 활용한 화장품 구매 패턴 분석을 해보겠습니다.
본 블로깅은 K-MOOC에서 제공하는 이화여자대학교 경영대학 경영학과에 재직중이신 신경식 교수님의
'빅데이터의 세계, 원리의 응용' 이라는 교과목의 10주차 과제에 해당합니다.
설치 환경
- OS : Windows 10
- SPSS : 17.0
모델링의 목적은
화장품 구매와 관련된 연관 규칙을 도출하여,
매장의 상품 진열 순서나 패키지 상품의 구성,
또한 교차판매 전략수립에 활용하는 것이고
강의에서 제공하는
1,000건의 화장품 거래 데이터를 활용했습니다.
모델링 다이어그램을 먼저 보여드리면 다음과 같습니다.
모델링 흐름을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파일에서 데이터 불러오기
- TXT 형식의 데이터를 활용하기 위해 소스의 변수 파일 노드를 추가합니다.
2. 데이터 확인하기
- 1번에서 불러온 데이터를 확인하기위해 출력의 테이블을 활용하여 데이터를 확인합니다.
3. 첫번째 유형과 구간화 노드는 연습용 노드로 이번 플로우에서는 불필요한 노드입니다.
4. 변수 유형 설정하기
- 필드 작업의 유형 노드를 추가하여 1번의 데이터에 변수를 맵핑하는 작업을 합니다.
- 목적이 화장품 구매 패턴 분석이기 때문에 순번, 지불방법, 멤버십 여부는 제외시킵니다.
- 품목인 Bag 부터 Eyeliner까지 입력/목표변수로 설정합니다.
5. 모델링 설정하기
- 모델링의 APriori 노드를 추가하여 연관분석 모델링을 연결합니다.
- 옵션은 지지도를 10, 신뢰도를 80으로 설정했습니다.
6. 결과 분석하기
- 모델링 결과를 확인합니다.
- 분석은 전항에 있는 품목을 선택하면 후항의 품목을 선택하는 것이고 각각의 신뢰도와 지지도를 가집니다.
현재는 모델링을 해본다는것에 의의를 두고 SPSS 모델러를 활용해보는 중이여서
옵션을 대부분 기본으로 설정하고 있습니다.
각각의 모델링 개념을 공부하면서
상세 설정을 사용해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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