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동사니

[형상관리 프로그램] CVS, SVN, Git에 대한 조사 결과 본문

IT/소프트웨어 공학

[형상관리 프로그램] CVS, SVN, Git에 대한 조사 결과

yeTi 2016. 8. 19. 17:10

안녕하세요. yeTi입니다.

오늘은 근 몇일동안 조사한 형상관리 프로그램에 대한 결론은 간단하게 정리해 보겠습니다.


우선 간단하게 구글 트랜드로 CVS, SVN, Git에 대한 관심도를 보겠습니다.


보시면 CVS는 2004년 이후로 계속 감소 추세고, SVN은 증가하다가 2008년 이후로 감소하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에 반면에 Git에 대한 관심도는 계속 증가 추세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의 자료가 사용률과 연관하기에는 부족하지만 최신 트랜드가 git이라는 것만은 부인할 수 없는거 같습니다.


그렇다면 이제 모든 사람들이 Git을 써야할까요??


이에 대해 답변하기 전에 아해 사항들을 보면 좋을 꺼 같습니다.


  1. CVS
    1. 1980년대에 만들어진 형상관리 프로그램이지만 파일 관리나 커밋중 오류 시 롤백이 되지 않는 등 불편한 문제점이 있어 이후 SVN으로 대체됨
  2. SVN
    1. 2000년에 CVS를 대체 하기 위해 만들어 졌으며 현재까지 두루 사용되는 형상관리 툴
    2. branchs, tag 개념을 지원하여 프로젝트의 버젼관리를 편하게 함
  3. Git
    1. 분산형 버전 관리 프로그램으로 매우 빠른 속도와 분산형 저장소 지원이 특징
    2. SVN의 기능은 대부분 지원하지만 보다 많은 기능을 지원하여 입문을 위해 시간을 투자해야함


제가 조사한 결과에 따른면 CVS를 사용하느니 SVN을 사용하는 것은 명백한 사실인거 같습니다.

하지만 SVN보다 Git이 좋다는 말은 하기 힘들꺼 같습니다. 왜냐하면 SVN도 프로젝트의 형상관리를 하는 측면에서는 충분한 기능과 역할을 하고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저는 사용자의 진입장벽이나 프로젝트과 구성 환경에 따라서 두 형상관리 프로그램중에 선택하여 사용하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입니다.



참고 문헌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