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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방법론] 애자일(Agile) 본문

IT/소프트웨어 공학

[개발방법론] 애자일(Agile)

yeTi 2015. 10. 29. 14:52
  1. 개발 방법론
    • 애자일 (Agile)
      • 스크럼 (Scrum)
        • 짧을 주기를 반복적으로 수행하면서 프로토타입을 진화시키는 방식
        • 수립된 일정은 지키되 작업량은 언제든 변경 될 수 있다고 가정
        • 팀원들이 전력을 다하는 상황에서도 목표를 달성하지 못할때는 우선순위가 낮은 작업을 일정에서 과감하게 제외
        • 역할
          • 제품 책임자 : 제품 백로그 관리
          • 스크럼 마스터 : 스크럼 팀의 업무를 방해하는 요소를 제거
          • 스크럼 팀 : 스트린트 기간 동안 구현해야할 기능을 사용자 스토리로 도출 및 구현
        • 미팅
          • 일일 스크럼 : 매일 진행하는 15분간의 프로젝트 진행 상황을 공유하는 회의하면서 각자 <어제 한 일>, <오늘 할 일>, <장애 요소>에 대해서 이야기
          • 스프린트 계획 : 각 스프린트에 대한 목표를 세우고 제품 백로그로부터 스프린트에서 진행할 항목을 선택하고 각 항목에 대한 담당자를 배정하고 태스크 (task) 단위로 계획을 수립
          • 스 프린트 리뷰 : 스프린트 목표를 달성했는지 진행 및 결과물을 확인하는 회의. 스크럼 팀은 스프린트 동안 작업한 결과를 데모하고 피드백을 받음. 스크럼 마스터는 스프린트 동안 잘된 점, 아쉬운 점, 개선할 사항 등을 착기 위한 회고를 진행
        • 산출물
          • 제품 백로그 (backlog) : 제품 기능의 우선 순위를 정리한 목록 (개발자가 아닌 사용자관점의 기능 목록)
          • 스프린트 백로그 : 하나의 스프린트 동안 개발할 목록 (사용자 스토리와 이를 완료하기 위한 작업을 태스크로 정의)
          • 소멸 차트 : 개발 완료하기까지 남은 작업량을 보여주는 그래프



TDD/CI


참고문헌
참고저서
  • Geoffrey Moore의 Crossing the Chasm(번역:캐즘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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