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2024/11 (10)
잡동사니
안녕하세요. yeTi입니다.오늘은 운영 체제(Operating System, OS)가 태동하게 된 배경을 알아본 것을 공유해 보고자 합니다.서론운영 체제란 무엇일지, 왜 만들어지게 되었는지, Operating System 이라는 말이 어떤 것을 어떻게 하겠다는 뜻일지 궁금하여 이를 알아보면서 알아차린 것들을 공유하는 글입니다.운영체제는 왜 필요하게 되었을까?컴퓨터는 운영체제가 없어도 작동할 수 있지만 기능에 상당한 제약이 있습니다. 초기 컴퓨터인 에니악(ENIAC)처럼 운영체제가 없는 경우 정해진 계산만 수행할 수 있으며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기 위해서는 하드웨어를 직접 변경해야 하는 제약사항이 있습니다. 그리고 프로그램을 메모리에 올리거나 여러 프로그램을 동시에 실행하는 것이 불가능하며 자원을 효율적으로..
안녕하세요. yeTi입니다.오늘은 How We Feel 을 통해 알게된 Loving Kindness Meditation 로 자기 연민(Self-Compassion) 까지 이어진 생각을 공유해보고자 합니다. 개요11월 22일 첫째 아들의 심리상담을 하며 상담 선생님이 조언을 하나 해주셨습니다.칭찬하기 보다 격려하기 가 큰 힘을 발휘한다는 것이었습니다.처음 그 말을 들었을 때는 어떤 차이가 있는지 명확하게 이해하지 못했습니다.그러나 오늘(11월 24일) 아침 How We Feel 을 Tool 를 탐색해보면서 찾은 Loving Kindness Meditation 을 통해 여러 씨말(단어)들이 막연하게 연결되는 느낌을 받았습니다.Loving Kindness Meditation (자애 명상)Loving Kindn..
안녕하세요. yeTi입니다.오늘은 10월 4일부터 시작하여 11월 19일에 마무리한 이직 과정을 회고해보고자 합니다.현재 상황2024년 10월 4일부터 2024년 11월 19일까지 약 200여곳에 지원하여 30여회의 면접을 보고 4곳의 회사에서 최종 오퍼를 받았습니다.T사 : 게임 도메인, 신규 팀 빌딩V가 : 번역 도메인, 시니어 개발자H사 : 주차 도메인, 개발자M사 : 명품 패션 도메인, 개발 리더그 중 H사 를 선택하여 입사일을 기다리고 있는 상태입니다.동기금번 이직에는 동기가 없었습니다. 주어진 상황이었으니까요. (feat. 2024년 퇴사 회고 )다만 누군가의 남편으로 삼형제의 아버지로서 가정 경제를 꾸려나가야 하는 역할을 지속해야하는 입장을 가지고 있었습니다.목표그 동안의 경험상 이직을 함에..
안녕하세요. yeTi입니다.이번에는 스프링 부트(Sprint Boot) 기반 개발 환경에서 기존의 스레드 풀(Thread Pool) 방식을 사용하던 애플리케이션을 자바 21에서 도입된 가상 스레드(Virtual Threads) 방식으로 전환하는 과정을 알아보겠습니다.서론스프링 부트는 임베디드 서버를 제공합니다.그 중 많이 사용하는 톰캣 서버는 스레드 풀을 활용하여 웹 요청을 처리하는 구조를 가집니다. 그러나 자바 21에서 도입된 가상 스레드는 더 높은 동시성으로 하드웨어 자원의 효율성을 제공하며, 특히 I/O 바운드 애플리케이션에서 큰 성능 향상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스레드 풀 방식에서 가상 스레드 방식으로 전환하는 과정을 살펴보고, 전환시 유의해야 할 점들을 공유해 보겠습니다.스레드..
안녕하세요. yeTi 입니다.오늘은 감정의 발견 을 읽고 예일대학교 만든 How We Feel 이라는 어플을 한 달 반정도 쓰면서 감정에 대해 인식 것을 공유하고자 합니다.변화를 감지하라 (feat. 메타 모먼트)이주 전부터 How We Feel 을 적극적으로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감정의 발견 제10장 학교에서의 감정 을 읽다가 동기부여를 받은 다발말(문단)을 인용합니다.예일 대학교에 시범적으로 몇 가지 SEL 프로그램을 도입했다. 200명 이상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첫 번째 연구 결과 SEL 에 참여한 학생들은 스트레스와 탈진을 덜 겪었다. 자기 연민과 자기 감정 수용 정도가 높아졌고 여섯 주 후에는 학교 활동 참여도도 높아졌다. SEL을 도입한 그룹에는 무드 미터 앱을 전달해 네 주 동안 하루에..
안녕하세요. yeTi입니다.오늘은 1년 7개월간 다니 회사를 퇴사 하면서 느꼈던 것들을 회고로 남기고자 합니다.사실 다녔던 회사의 일들을 공개적으로 기록으로 남기는 일이 민감한 부분을 언급 할 수 있어 조심스러운 부분이 있습니다.그래서 회사의 업무와 무관하게 개인의 입장에서 느낀 것들을 위주로 남기고자 합니다.개발 문화저는 개발 문화에 대한 이상향이 있었습니다.설계나 코드를 기반으로 자유롭고 활발하게 소통을 하며 부족한 부분은 채워나가고 배운 것을 공유하는 일 이었습니다.그리고 모두가 서비스의 성장을 위해 기여하며 서비스 성장과 함께 구성원들의 성장도 이루어지기를 바라는 일 입니다.그래서 PR을 통한 코드 리뷰나 브런치 전략, 사내 스터디, 커뮤니케이션 따위가 위에서 언급한 가치들을 실현하기 위한 하나의..
안녕하세요. yeTi입니다.오늘은 마크 브래킷의 감정의 발견 읽은 총평을 기록으로 남깁니다.메타 모먼트약 다섯 달 이라는 시간 동안 ’감정의 발견‘ 이라는 책을 읽었습니다.책을 읽는 기간 동안 개인적인 사건들과 얽혀서 스스로 느껴지는 부분들도 많았고 각각의 사건들을 바라보고 풀어 나가는데 많은 도움을 받았다고 생각합니다.책을 읽기 전에는 감정이라는 것을 알게 되면 공감이라는 능력이 커질 것이라는 막연한 생각을 했었습니다. 그런데 책을 모두 읽은 지금은 감정을 안다는 것은 메타 모먼트를 가지는 활동으로 메타 인지를 보다 잘 할 수 있는 기반이 된다고 생각을 합니다.메타 모먼트라는 방법을 개발했다. 간단히 말하면 일시 정지이다. 메타 모먼트에는 급브레이크를 밟고 그 시간에서 벗어나는 것까지도 포함된다. '메..
안녕하세요. yeTi입니다.오늘은 클라우드 네이티브 애플리케이션에서 스레드 풀과 버추얼 스레드의 비교를 해보려고 합니다.서론소프트웨어 개발 분야에서 동시성과 병렬성 관리는 효율적이고 반응성 높은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특히 클라우드 네이티브 애플리케이션에서는 확장성과 자원 최적화가 중요한데, 이러한 요구사항을 만족시키기 위해 적절한 동시성 모델의 선택이 매우 중요합니다.본 글에서는 자바에서 제공하는 두 가지 주요 동시성 모델인 스레드 풀(Thread Pool)과 버추얼 스레드(Virtual Thread)를 비교 분석합니다. 각 모델의 특징, 장단점, 그리고 클라우드 네이티브 애플리케이션에서의 적용 가능성을 살펴봄으로써 개발자들이 적절한 동시성 모델을 선택하는 데 필요한 인사이트를 제공하..
안녕하세요. yeTi입니다.오늘은 클라우드 네이티브 애플리케이션에서 버추얼 스레드의 역할과 이점을 알아보고자 합니다.버추얼 스레드는 전통적인 스레드 모델의 한계를 극복하고, 더 높은 동시성을 제공하기 위해 고안된 경량 스레드 모델입니다. 본 포스팅은 버추얼 스레드의 개념부터 시작하여, 클라우드 네이티브 애플리케이션에서의 실제 적용 사례와 함께 그 이점 및 한계까지 종합적으로 분석할 것입니다.클라우드 네이티브 애플리케이션의 특성먼저 클라우드 네이티브 애플리케이션이 가지는 특성을 정리하여 큰 맥락에서 바라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클라우드 네이티브 애플리케이션은 처리량, 병렬성, 동시성, 효율성의 관점에서 다뤄볼 수 있습니다.처리량(Throughput)처리량은 애플리케이션이 단위 시간당 처리할 수 있는 작업..
안녕하세요. yeTi입니다.오늘도 지난 시간에 이어 마크 브래킷의 감정의 발견 제3부 행복과 성공을 부르는 감정 기술 적용법 의 제11장 직장에서의 감정 를 읽으며 느낀 감정 과학자라는 것을 기록해보려고 합니다.개요앞서 중요한 것들을 배웠다고 하는데 기억이 안납니다. 다시 한번 읽어봐야겠습니다.우리는 제2장에서 무엇에 집중하고 어디에 노력을 쏟고 무엇을 기억하고 어떻게 의사 결정을 내리고 창의성과 참여 수준을 어느 정도로 조정할지 정하는 우리의 인지 능력이 감정 상태에 따라 어떻게 달라지는지 알아보았다. - p.321감정이 의사결정에 영향을 준다는 맥락에서 이성적 사고와 함께 동작한다는 내용을 확인했습니다.업무 성과를 만들기 위해서는 감정의 협력적 조절이 필요하다하루가 끝날 때 쯤엔 활력도가 낮고 쾌적함..